오늘은 위장 장애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우리들 몸에 질병이 있을 때는 물론 가까운 병원이나 의원에 가서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필요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하지만 평소에 우리들이 먹는 식재료를 이용한 음식으로도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위장 장애
위가 약한 사람은 소화불량을 일으키거나 복통, 더부룩함, 가스 등의 위장 장애로 고생하기 쉽습니다. 수분 섭취를 제한하고 위점막을 보호해 위벽을 튼튼하게 만드는 식품을 잘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위장 장애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
1. 알로에
알로에는 백합과의 식물로 "노회"라고도 하는데요. 알로에에는 여러 가지 유효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항궤양성분은 위궤양, 더부룩, 답답함, 구토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알로에 복용 효과는 즉각 나타나지만 증상 정도에 따라 개인차가 있을 수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알맞은 양을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몰로키아
몰로키아는 이집트, 아프리카, 인도 등 고온다습한 열대지방에서 재배되는 식물로서 베티카로틴, 비타민B군, 비타민C, 비타민E 등과 칼슘, 철, 마그네슘, 칼륨, 아연 등의 미네랄 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으로 자르면 "뮤틴"이라는 끈적한 당질이 나오는데 단백질 복합체로 구성된 물질로서 점막을 보호하고 점막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위벽을 보호하고 위염과 위궤양을 예방하고 단백질 분해효소도 함유되어 있어 고기나 생선과 함께 먹으면 소화불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질경이
질경이는 쉽게 구할 수 있고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하디 흔한 식물로서 소화 촉진과 위산과다를 억제하는 성분, 그리고 점막 다당류가 함유되어 있어서 위점막이 짓물러서 생기는 위장장애를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질경이를 달인 물을 마시면 효과적입니다.
4. 양배추
담색 야채 중에서 비타민C 함유량이 가장 많은 양배추는 칼슘 흡수율이 높고 비타민 B군과 각종 효소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양배추는 위점막이 헐거나 위궤양이 있을 때 증상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고, 자주섭취하면 위점막을 보호하고 위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위염과 위궤양 등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5. 부추
부추는 강장 효과가 뛰어나며 배를 따뜻하게 해 주고 위장을 보호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비타민A, B1, B2, C의 햠유량이 시금치만큼 많고 미네랄도 풍부해서 건강을 위해 반드시 챙겨야 할 야채로 부추 녹즙과 부추죽으로 만들어 먹으면 간편하게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지만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이 너무 많이 먹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6. 민들레
민들레는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꽃으로서 위장 강화 효능만큼은 매우 탁월하게 알려져 있습니다. 민들레의 뿌리와 잎을 잘 말려서 우려내어 마시면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7. 자소
자소는 중국 남부지방이 원산지인 들깻잎입니다. 녹황색 채소 중에서도 가장 많은 카로틴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자소에 함유되어 있는 로즈마린산 성분은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하는 항산화물질 중 하나로서 위의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소는 위장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정장작용과 신경안정, 불면증 해소, 발한, 진해거담, 이뇨, 정혈작용에도 효과적인 약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8. 매실
매실에 함유되어있는 구연산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위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위궤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서 차를 만들어 마시면 효능이 좋습니다.
9. 케일
케일은 양배추의 원형이라고 불리는 야채로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야채입니다. 비타민 A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위장병을 가라앉히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케일에 다량 함유되어있는 멜라토닌은 인간의 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만병의 근원인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하고 제거하는 항산화물질 중 하나입니다. 케일을 녹즙을 만들어서 바로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오늘을 위장 장애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음식과 건강은 뗄레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고, 최근에는 다양한 경로로 정보를 취합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식재료들을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모든 것이 그러하듯이 사람에 따라 체질도 각각 다르기 때문에 식재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섭취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