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목 통증이 있을 때 도움이 되는 식재료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우리들 몸에 질병이 있을 때는 물론 가까운 병원이나 의원에 가서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필요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하지만 평소에 우리들이 먹는 식재료를 이용한 음식으로도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목 통증
목에 느껴지는 통증은 기관지염, 편도선염, 인후염 등 부위나 증상에 따라 여러 가지 원인을 생각할 수 있는데요. 후두암 등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다음에 제시하는 여러 민간요법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목 통증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
1. 금귤
금귤은 "금감"이라고도 하며 예로부터 중궁에서 홍역에 좋은 약으로 활용되었습니다. 비타민C와 비타민A, 칼슘이 풍부한 과일로 피로 해소, 불면증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혈관경화를 예방하는 기능을 합니다. 금귤은 그 자체로도 충분히 맛있기 때문에 그대로 먹어도 손색이 없는 과일이지만 12월 ~ 1월이 제철이기 때문에 아무 때나 먹을 수 없으므로 설탕에 재어 놓거나 술로 담가 두었다가 필요할 때 마시면 좋습니다.
2. 오렌지
오렌지는 감기의 초기 증상을 완화시키고 목이 아플 때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어 과실주로 담가 먹으면 향이 좋고 마시기 편하며 피로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3. 꿀
꿀은 포도당, 과당뿐만 아니라 칼슘, 철, 나트륨, 칼륨 등 12종류의 미네랄과 10종류의 비타민이 함유되어있는 영양의 보고로, 예로부터 보존이 용이하고 살균작용이 뛰어나 식품으로 애용된 것입니다. 꿀에는 향균작용이 있어서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꿀로 식초를 만들어 물에 타서 먹으면 좋습니다.
4. 검은콩
검은콩은 약용으로 매우 효과가 좋은 식품으로 감기로 인한 기침이나 목소리 갈라짐, 기관지염, 천식 등에 검은콩 졸인 물을 마시거나 한번 볶은 검은콩을 차로 마시면 놀라울 정도로 증세가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무
무 성분의 94%는 수분이지만 비타민 C가 100g당 12mg 함유되어 있고 소화를 촉진하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소화에도 좋습니다. 무는 설사나 변비에도 좋은 식품이며 체내 유해 노폐물을 없애주는 환경미화원 역할을 하므로 미용 및
노화방지에도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감기에 의한 기침이나 목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무에 꿀을 첨가한 꿀무를 만들어 먹으면 효과가 좋습니다.
6. 파
목 통증이나 코막힘, 기침, 가래에는 "구운 파 찜질"이 놀라울 정도로 효과적입니다. 파의 끈적거리는 성분과 냄새에 포함된 성분의 효과로 휘발성 성분이 목에 흡수되고 목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범의귀
범의귀는 습기가 많고 그늘진 곳에서 서식하는 식물로 언제든지 채취할 수 있으며 앞마당에 옮겨 심어도 문제없이 자라는 식물입니다. 범의귀의 잎사귀를 물로 깨끗이 씻어서 2cm 크기로 잘라 양지에서 2일, 그늘로 옮겨 잘 말린 다음 감초를 섞어 차를 만들어 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오늘은 목통증이 있을 때 도움이 되는 식재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음식과 건강은 뗄레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고, 최근에는 다양한 경로로 정보를 취합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식재료들을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모든 것이 그러하듯이 사람에 따라 체질도 각각 다르기 때문에 식재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섭취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