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

감기 해소에도움이 되는 식재료 9가지

by 헤라클래스 2022. 1. 25.
반응형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쉽게 걸리는 질병인 감기 해소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우리들 몸에 질병이 있을 때는 물론 가까운 병원이나 의원에 가서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필요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하지만 평소에 우리들이 먹는 식재료를 이용한 음식으로도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감기로-코를-풀어내는-여성의-모습
감기

감기 해소

 감기는 누구에게나 잘 걸리는 흔한 질환이지만 그대로 방치하면 그 증상이 오래가고 심해지는, 흔하면서도 매우 까다로운 병인데요. 감기 초기부터 독한 약을 먹는 것은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지혜로운 민간요법을 활용해 무리 없이 감기를 잡도록 하는 것이 의외로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감기 해소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

1. 표고 버섯
 말린 표고버섯을 우려낸 물은 옛날부터 기침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고 있는데요. 최근 표고버섯의 포자에 강력한 항바이러스성 물질을 생성하는 효능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표고버섯의 효능과 가치가 다시 한번 입증되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2. 생강
 생강의 매운맛과 향은 강력한 발한 작용과 해열작용을 하는데요.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위장을 보호하므로 기침과 가래가 있거나 목이 붓고 통증이 느껴질 때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생강은 감기의 여러 증상들을 완화하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3. 카밀레
 국화과의 다년생 식물로 독특한 향이 있는 카밀레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봄부터 여름까지 작고 하얀 꽃이 피며 막 피기 시작한 꽃부터 30cm길이로 줄기까지 잘라 꽃 부분만 그늘에 말린 후 차로 우려먹으면 감기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파
 파는 백합과의 식물로 황화아릴이라는 자극이 강한 향을 내며 이 향은 체내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키는데요. 뛰어난 강장작용이 있으며 몸을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감기로 체력 소모가 심한 사람에게 매우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무
 무는 음식물의 소화, 흡수를 촉진하는 식품으로 유명한데, 소화는 물론 소염과 냉각 효과가 있어서 외용 연고처럼 사용해도 효과적입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코막힘, 발열, 어지러움, 두통, 잇몸이 붓고 피가 나는 등의 증상에 매우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참기름
 참깨는 영양분이 풍부한 식품으로 특시 참깨에 함유된 세사민은 예로부터 결막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또 감기에 의한 비염뿐 아니라 화분 알레르기와 집먼지에 의한 알레르기 등에도 효과적이며, 천연 성분이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성분을 이용한 화학요법에 비해 안전하고 부작용도 거의 없습니다.

7. 청대 완두
 청대 완두는 공과의 식물로 껍질째 먹는 가늘고 작은 완두로 특히 껍질째 먹는 콩 중에서는 베타카로틴 함유량이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베타카로틴은 몸속에 들어와 암을 예방하는 비타민 A로 전환됩니다. 이밖에도 청대 완두에는 비타민C와 E가 풍부해 비타민이 보고라고 할 만한 식품입니다.

8. 카보스
 카보스는 감귤류의 일종으로 유자의 변종으로서, 카보스에는 비타민C를 포함해, 사과산, 구연산 등이 풍부하고 구운 생선이나 고기 위에 뿌려먹으면 상큼한 맛이 일품인데요. 이런 카보스를 약주로 만들어 먹으면 감기나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9. 달걀
 예전 일본드라마를 보면 감기에 걸린 사람에게 달걀 술을 권하는 장면이 눈에 띄었는데, 실제로 초기 감기에는 달걀 술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달걀흰자에 포함되어 있는 '리소자임'이라는 효소가 세균의 세포벽을 분해하고, 세균을 없애기 때문인데요. 리소자임은 세균을 죽이고 점액 배출을 촉진하며 가래나 콧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호흡을 편하게 하고 감기 증세를 호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가벼운 감기 증상이 있을 때 도움이 되는 식재료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음식과 건강은 뗄레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고, 최근에는 다양한 경로로 정보를 취합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식재료들을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모든 것이 그러하듯이 사람에 따라 체질도 각각 다르기 때문에 식재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섭취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