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바쁜 현대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만성피로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를 알아볼까 합니다. 우리들 몸에 질병이 있을 때는 물론 가까운 병원이나 의원에 가서 정확하게 진단을 받고 필요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하지만 평소에 우리들이 먹는 식재료를 이용한 음식으로도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
조금만 무리를 해도 피로가 며칠씩 계속되거나 숙면을 했는데도 다음날 개운하지 않은 경우에는 만성피로 때문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피로 증상을 개선하는 데는 적당량의 술이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약초나 건강에 좋은 재료를 이용해 담근 술을 상비용으로 마련해서 건강을 챙겨봅시다.
만성피로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
1. 매실
매실에 함유되어있는 구연산과 사과산은 혈액이 산성화 되면서 발생하는 젖산을 억제하고 피로 해소를 돕는 역할을 하고, 또한 구연산과 사과산은 각종 스트레스로 초조감이나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매실을 사용할 때는 씨를 버리고 약간 볶아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2. 딸기
딸기는 과일 중에서 비타민C 함유율이 가장 높은 과일이며, 게다가 당분과 구연산도 풍부해서 피로 해소와 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키위
키위에는 항산화물질인 비타민C와 E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항산화 작용이란 활성산소가 세포막을 산화시켜 건강에 해로운 과산화 지방질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말합니다. 키위는 이런 항산화 작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고, 또 동맥경화, 당뇨, 간 기능 장애 등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만성피로를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4. 비파
비파의 잎은 피로회복뿐 아니라 더위를 먹거나 기침, 위장 허약, 식중독, 설사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 비파잎을 약으로 쓸 때는 볶아서 누런 솜털을 없애고 써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털이 폐에 작용하여 기침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5. 사과
사과에는 여러가지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와 식욕증진에 효과적인데요. 또 정장작용을 돕기 때문에 설사나 변비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6. 감귤 껍질
감귤 껍질에는 위장을 보호하는 성분이 있으나 평소에는 껍질을 벗겨 먹기 때문에 섭취할 수 없다. 껍질째로 술을 담가 마시면 식욕증진, 피로 해소는 물론 위장을 보호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7. 방울 토마토
토마토의 빨간색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라이코펜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과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며, LDL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하여 동맥경화를 예장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방울토마토에는 큰 토마토에 비해서 라이코펜이 두배나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 효과가 더욱 좋습니다.
오늘은 만성피로로 힘들어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재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음식과 건강은 뗄레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고, 최근에는 다양한 경로로 정보를 취합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식재료들을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모든 것이 그러하듯이 사람에 따라 체질도 각각 다르기 때문에 식재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섭취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